Preventing Mers-CoV

From kogic.kr

1.  메르스 바이러스

- 메르스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일종이며, 코로나 바이러스는 포유류와 조류에 감기를 비롯한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RNA 바이러스 입니다.

- 코로나 바이러스의 변종 중에서 유명한 것이 SARS입니다.

- 코로나 바이러스는 변이를 아주 빠르게 하고, 이런 특징으로 인해서 정확한 백신이 존재하지 않고, 당연히 메르스 바이러스의 백신도 존재하지 않습니다.

- 이러한 사실 때문에 메르스에 대한 공포심이 극대화 됩니다.(백신이 존재하지 않는 바이러스 라는 것이 마치 불치의 병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!)

- 백신은 치료약이 아니라 예방약이며, 메르스의 치료법은 당연히 있습니다.

- 정확하게 말하자면 메르스에 감염되었을 때 사람의 몸에 나타나는 증상을 치료해주는 치료약과 치료법이 있다는 말입니다.

- 메르스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호흡기, 심부전 이상, 소화기 이상을 호소하게 되는데, 이 모든 증상은 치료가 가능합니다. 메르스 바이러스의 치사율이 높은 이유는 위 증상 중에서 심부전 이상과 호흡기 증상이 취약환자(노인, 아이)에게 치명적이기 때문이고, 이 질병이 널리 퍼진곳이 중동이기 때문입니다. (중동은 노약자에 대한 처우가 좋지 못한 곳입니다.)

- 한국에서 메르스 환자의 사망이 제법 빨리 발생하는 이유는 환자들이 감염된 곳이 병원이고, 그 환자들이 모두 호흡기가 좋지 못한 취약한 환자였기 때문입니다. 즉, 메르스 바이러스가 방아쇠 역할을 한 것이지 메르스 때문에 사망하였다고 할 수 는 없는 것입니다.

-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메르스에 감염되고도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2주 안에 완치 될 수 있습니다. 참고로 미국에서는 첫 환자가 발생된지 10만에 완치되어 퇴원했습니다.

- 메르스 바이러스의 예방법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예방법과 같고, 코로나 바이러스의 예방법은 감기의 예방법과 같습니다. 다시 말하자면, 감기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 노력하는 수준으로 한다면, 메르스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. 오히려 일반적인 독감(인플루엔자) 보다 전염력이 떨어집니다. 코로나 바이러스 계열이 공기중에서 살 수 있는 시간이 길지 않기 때문입니다.

- 손을 자주 씻고, 양치 또는 가글을 자주 하세요.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을 먹고 적당한 운동을 합니다.  감기에 걸리지 않기 위한 정도의 노력을 한다면, 별 문제 없이 지나갈 수 있습니다.

 

2. 손씻는 방법에 따른 세균 감소율(세균 제거율)

- 비누세척 : 99%

- 손소독제 : 98%

- 물   세척 : 93%

- 위생물수건 : 81%

- 위생물티슈 : 50%

  * 위의 데이터는 식약처에서 실시한 실험결과로 하루에 8번이상 비누를 사용하여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세균감소에 가장 효과적임을 보여줍니다.

 

3. 손 씻는 방법

 4. 기침예절

기침 예절 첨부파일 - 기침 예절.jpg